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신장동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본격 시작지역주민 역량제고와 상권활성화에 기여 전망

평택시에서 추진하는 2023년 하반기 신장동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이 지난 6월 총 6개팀에 6개 사업이 선정됐다. 신장동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는 사업 추진을 위한 보조금 신청과 사업준비 등 9월말 완료를 목표로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은 지역 주민이 사업에 참여해 지역 관련 과제를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공동체 육성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주민주도 도시재생사업이다. 사업당 1천만원을 한도로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조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신장동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에서는 공적 사업비 지원사항임을 감안, 주민공모사업 참여 단체 등을 대상으로 보조금 집행에 필요한 회계교육과 컨설팅을 실시했다.

신장동 주민공모사업 부문은 ▷오늘은 훼밀리데이 ▷신장동 지역활성화 및 홍보 ▷김치도 섞고, 문화도 섞고 ▷뉴욕거리 작은 음악회 ▷신장 safety helper ▷북적북적 신장동 국제중앙시장 문화타운 축제 등 총 6개 사업이 추진 중이다.

주요사업 내용은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가족 친화적 프로그램 운영, 신장동 상인들의 지역 역량강화를 위한 유튜브 영상제작 참여교육 및 홍보영상 제작, 미공군 부인회와 함께 김치담그기 행사를 통한 한미우호증진 및 문화교류, 신장동 재래시장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메인스트리트 벽화를 배경으로한 작은 음악회 개최, 최근 안전관련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사고 예방을 위한 시민과 학생들의 안전 교육과 체험을 통한 안전문화 정착사업, 조상들의 삶을 재조명하는 난전, 농경문화 체험, 병장기문화 재연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 중에 있으며 행사추진을 위한 준비 작업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정운진 센터장은 “주민공모사업은 지역주민이 스스로 참여해 지역의 현안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 사업목표”라면서 “그간 지역에서 추진해왔던 문화행사와 소규모 사업들이 시 주도로 해오던 획일성에서 점진적으로 탈피해 주민들이 함께 기획하고 만들어 가는 지역맞춤 행사로 탈바꿈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장동 도시재생 현장센터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진행 사항을 수시로 점검과 컨설팅을 통한 지원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정 센터장은 “주민의 참여와 추진역량이 향상된다면 지역주민의 역량제고와 문화도시로서의 위상, 주민화합, 상권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주한미군과 함께 상생발전하고 우호를 증진할 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신동회 기자  ptsnews@naver.com

<저작권자 © 평택시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